I HOME > 진료안내 > 진료과목 > 내과
내과
내과는 매우 넓은 범위의 질환을 다룹니다. 크게 순환기내과, 호흡기내과, 소화기내과, 내분기내과, 감염내과, 류마티스내과, 혈액종양내과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경남요양병원의 내과에서는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 골다공증 및 노인층의 다양한 내과적 질환에 대하여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숙련된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요양하시는 환자분들이 보다 편안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뇨
섭취하는 음식물의 대부분은 혈액에 포도당으로 흡수 되어 세포로 들어가 힘을 내게 되는데, 이때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잘 안되거나 혹은 분비가 잘 안되더라도 세포에서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여 몸 안의 탄수화물(당)대사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병입니다.
당뇨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 인슐린의 분비가 유전적으로 낮을 경우
- 인슐린 저항성을 유전적으로 갖는 경우 환경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 비만 / 임신 / 약물 / 스트레스
- 나이 / 감염 / 수술 / 운동부족
고혈압
심장은 혈관을 통해 우리 몸의 구석구석에 혈액을 보내는 펌프와 같은 일을 하는데 이때 혈관의 벽에 미치는 힘(압력)을 수치로 나타낸 것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이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을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1. 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약 90-95%정도가 본태성 고혈압인데 특별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장시일에 걸쳐서 아래 요인들이 겹쳐서 나타나는 것 입니다
- 고연령, 특히 60세 이상
- 흡연 / 음주
- 가족력
- 당뇨 / 고지혈증
- 비만 및 과체중
- 지속적인 스트레스
2. 속발성(이차성)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다른 질병에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고혈압
- 혈압약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 환자
- 혈압이 잘 조절되다가 갑자기 올라가는 환자
- 혈압정도가 3도(180mmHg이상/10mmHg이상)에 속한 환자
- 갑자기 시작된 고혈압, 신장질환, 쿠싱증후군 등 내분비질환
골다공증
뼈의 양이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점점 떨어지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서 뼈의 강도가 약해지게 되는데 고령화가 되면서 뼈에도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게 되고 약해지면서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골다공증의 증상
골다공증은 흔히 ‘조용한 도둑’이라고 부릅니다. 평소에통증이나 아무런 증상없이 조용히 진행되다가 어느날 갑자기 뼈가 부러지게 되면 그때서야 비로소 골다공증이 있음을 알게되기 때문입니다.